장일 프로필
장일은 국민의힘 소속 정치인으로 전 노원구 을 당협위원장 입니다.
1958년 충남 금산군 출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66세 입니다.
출생 후 서울특별시로 상경해 성장했으며 서울중곡초등학교, 서울전농중학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를 거쳐 광운대학교 경영학과,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석사 과정을 졸업했습니다. 대학 재학 중 총학생회장을 역임한 경력이 있습니다.
1990년 민주자유당 김종필 최고위원의 보좌역으로 정치에 입문했습니다.
1996년 제15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유민주연합 후보로 서울특별시 도봉구 을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새정치국민회의 설훈 후보에 밀려 낙선했으며
1998년 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자유민주연합 후보로 서울특별시 도봉구청장 선거에 출마하였으나 새정치국민회의 임익근 후보에 밀려 낙선했습니다.
2000년 제16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유민주연합 후보로 서울특별시 도봉구 을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새정치국민회의 설훈 후보에 밀려 낙선했습니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유민주연합 후보로 서울특별시 도봉구 을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열린우리당 유인태 후보에 밀려 낙선했습니다.
2006년 자유민주연합이 한나라당에 흡수되자 한나라당 부대변인 등을 지냈습니다.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노원구 을 선거구에 미래통합당 공천을 신청하였으나 이동섭 전 국회의원에 밀려 컷오프되었고 이후 보수 통합을 빙자한 공천 배제에 반발한 수도권 당협위원장 14인과 함께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였으나 불출마했습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는 도봉구청장에 출마했으나 오언석에게 밀려 낙천되었습니다.
22대 총선에서는 당협위원장을 지냈던 노원구 을이 인구 감소로 사라지게 되어 이웃 선거구인 노원구 갑에 예비후보로 등록하였으나 또 낙천하면서 총 4번의 낙선, 3번의 낙천을 했습니다.
이에 2024년 3월 2일, 공천 탈락에 반발해 국민의힘 여의도 당사 앞에서 분신을 시도했습니다. 이후 옷에 불이 붙어 경찰이 즉각 소화기로 진화했고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생명에 지장은 없다고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