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수 프로필
박은수는 청각 장애인 유튜버이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치인입니다.
1995년 충청북도 청주시 출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29세 입니다.
운동중학교,충북여자고등학교를 거쳐 성신여자대학교 법학과를(여성학과 부전공)졸업하고 충북대학교 대학원 위기관리학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정치 활동
2010년 고등학교 1학년 시절 대한민국 청소년 국회 활동으로 정치활동을 시작했으며 20살 새정치민주연합에 입당하여 본격적으로 민주당원이 되었고 이후 대학생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며 당원으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2018년 지방선거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유세단원으로 합류해 거리에서 선거 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 선거에 출마하였으나 낙선하였고, 2019년 더불어민주당 청년대변인 오디션에 참여해서 최종예선까지 올라갔으나 떨어졌습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당시 민중당의 손솔과 더불어 최연소 국회의원 후보였으며 이후 2021년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일반경쟁분야 여성부분에 공모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 유일 여성부분 비례대표로 공천 받았고, 비례대표 후보 19번에 배정받았으나 비례정당 창당에 의하여 더불어시민당으로 당적을 바꾸었고 외부인사 10명 우선 공천 규정에 따라 더불어시민당 비례 29번에 배정받았으나 선거 결과 17번까지만 당선권에 들면서 낙선했습니다.
후천성청각장애를 앓고 있는데 2020년도 어느 날 갑자기 귀가 먹먹해서 자고 일어났더니 안 들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에서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 활동을 하고 있으며 테라리움 이끼공방인 은수 좋은 날 공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 3월 13일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에 신청했지만 최종 후보에서 탈락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과거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해 찍었던 '노출 화보'가 문제가 된 것으로 보인다며 장애인 차별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녀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민주당 여성·장애인·청년 분야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로 지원해 당선권 내 최종 후보자로 추천됐는데, 발표를 앞두고 갑작스레 최고위원회의 의결 과정에서 부결됐다는 문자 통지를 받았다"며 "그 결과 오늘 발표된 민주당 비례대표 추천 후보 20인 중 여성·장애인·청년 분야의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