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덕 프로필 고향 나이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국회의원
전종덕은 간호사 출신 노동운동가이자 정치인 입니다.
제7대 전남도의원, 통합진보당 화순군위원회 위원장, 전국보건의료노조 광주전남본부장,전국민주노동조합 총연맹 사무총장등을 역임했습니다.
1971년 전라남도 함평군에서 출생했으며 광주여자고등학교를 거쳐 조선대학교 간호학과를 졸업했흡니다. 이후 조선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대학 졸업 후 간호사로 근무하다가 노동 운동에 참여했으며 2002년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민주노동당 후보로 전라남도의회 비례대표 의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되었습니다.
2006년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전라남도의회 의원 선거에 출마해 낙선했으며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노동당 후보로 전라남도 나주시·화순군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통합민주당 최인기 후보에 밀려 낙선했습니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통합진보당 후보로 동일 선거구에 출마하였다가 민주통합당 배기운 후보와 단일화를 하여 사퇴했습니다.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통합진보당 후보로 전라남도의회 의원 선거에 출마하였으나 낙선했으며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중연합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하였으나 낙선했습니다.
2024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진보당 비례대표 후보 2위로 선출되어 더불어민주연합 비례후보 11번으로 배정받았습니다.
그는 이번 총선은 야권의 총단결로 무도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촛불혁명을 완성하는 개헌국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연합정치의 승리, 국민의 승리로 민생과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평화를 지키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결의를 밝혔습니다
이후 4.10 총선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