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종 프로필 교수 학력 나이
5월 7일 tvN '어쩌다 어른'에 강연자로 출연한 정수종 교수의 프로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수종 교수는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와 기후테크센터장을 맡고 있습니다.
정수종 교수 학력 경력
2001년 부산대학교 대기환경과학과를 졸업하고
2004년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대기과학전공)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이후,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와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연구원으로 일했으며 중국 남방과기대에서 2년간 교수로 재직했고 현재는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정수종 교수 기후변화 연구활동
정수종 교수는 100편이 넘는 연구 논문을 발표하였을 뿐 아니라 2019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 2022년 올해의 과학자상을 받는 등 활발한 기후변화관련 연구활동을 이어 왔습니다.
정수종 교수는 도시부터 전 지구 규모 탄소순환을 연구하는 국내 유일한 과학자로서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체감하였으며, 이에 기후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전문분야를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부터는 대통령직속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공정전환·기후적응 분과위원회 위원 및 기후테크전문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는 기후테크 분야를 국가의 신성장동력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을 하는 기후테크센터를 설립함으로써 기후테크 산업 육성의 선두주자로서 많은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2022년 '이슈PICK 쌤과 함께'에 출연해 초대형 산불의 원인과 문제점을 대기과학자의 시선으로 분석했습니다.
이날 전 미 항공우주국(NASA) 연구원 출신인 정 교수의 등장에 출연진들은 NASA에서도 기후와 관련된 연구를 하냐며 NASA 출신 연구원이 들려줄 기후 강의에 큰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정수종 교수는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대형 산불의 원인을 기후 변화로 보고, 급증하는 기후 재난에서 인류가 살아남기 위한 과제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정 교수는 산불로 나무가 타버리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늘고, 검게 변한 대지가 빛을 흡수해 더 강력한 기후 변화가 초래되는 무서운 악순환이 반복된다고 경고해 출연진들에 큰 충격을 안겼습니다.
경제 유튜버 슈카가 ‘지구 멸망 영화예고편’이냐는 반응을 보이자, 정 교수는 많은 전문가들이 지구온난화 1.5도 상승 시기를 2035년으로 예상했는데 이 예측치에 대형 산불의 영향은 반영되지 않았다며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