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임 프로필 교수 유오성 유상범 고향 나이 과기부 장관
유상임은 대한민국 이공계 교수이자 공무원이며 과기부 장관 입니다.
1959년 강원도 영월군 출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65세 입니다. 배우 유오성 씨와 유상범 국민의힘 국회의원의 형입니다.
영월초등학교, 영월중학교, 경복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학교에서 요업공학과를 졸업했으며 동대학원에서 무기재료공학 석사 과정를 마치고 미국 아이오와 주립대학교에서 재료공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이후 일본 도쿄의 국제산업기술연구센터 초전도공학연구소(ISTEC-SRL)에서 초전도 물질 공정 처리 연구를 했으머 이 과정에서 발견한 현상 논문은 500번 이상 인용되는 등 초전도 분야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미국 항공우주국 에임스연구소, 일본 철도종합기술연구소 등 다양한 이공계 기관을 거쳐 1998년부터는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서울대로 자리를 옮긴 유상임 교수는 고온초전도 선재 연구에 주력했우며 후배에게 창업을 권유해 코스닥 상장사 '서남' 설립에 기여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서남과의 공동연구로 체계 최장 수준 길이의 초전도 선재 공정 원천기술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교수로 재직 중에도 한국초전도저온공학회, 한국세라믹회 회장 등 이공계 분야의 주요 요직을 역임하였으며, 2020년에는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022년 8월, 서울대학교 총장 후보 대상자 13명 중 한 명에 오르기도 했으나 결과적으로 컷오프되면서 총장직에는 오르지 못했습니다.
2024년 7월 18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의 후임으로 지명되었습니다.
유 후보자는 지명 직후 소감 발표에서 "과학기술계에 산적한 현안 해결, 변화와 혁신 주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입해서 급격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세계 조류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나아가 우리나라가 선도할 수 있도록 저의 혼신의 노력 아끼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