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해철 프로필 고향 사망원인 아내 자녀
신해철은 대한민국의 가수입니다.
1968년 서울 중구 회현동에서 태어났으며 한때 부산에서 잠시 유아기를 보낸 적이 있습니다.
영훈초등학교,중동중학교,보성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서강대학교 철학과를 중퇴했습니다.
만 20세인 대학시절이던 1988년, 무한궤도의 리드보컬 겸 기타리스트로 MBC 대학가요제에 참가해 자작곡인'그대에게'로 대상을 차지하며 데뷔했습니다.
정식 데뷔는 무한궤도 1집 발표 때이며, 이후 솔로가수로서도 활동하였으나 주로 밴드를 결성하여 활동했습니다.
데뷔 이후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을 뿐 아니라, 발표한 대부분의 음악을 스스로 작사 · 작곡 · 편곡하였으며, 앨범 녹음시 악기를 직접 연주하기도 했으며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음악세계를 구축하여 음악성 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추구한 주된 장르는 록이었지만, 테크노, 재즈, 국악, 클래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에 도전했습니다.
또한 가사에 있어서도 통상의 대중가요와는 달리 남녀간의 사랑뿐만 아니라, 자아 · 존재 · 삶 · 가족 · 사회적 문제 등 세상의 다양한 것들을 노래했습니다.
한편 음향 및 녹음 엔지니어링, 작 · 편곡 컴퓨터프로그램 등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 직접 관련 기술이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특히 미디 음악(컴퓨터 음악)분야에선 대한민국 대중음악계의 1세대 선구자입니다.
이처럼 신해철은 대한민국 대중음악사에 한 획을 그은 스타이자 천재 뮤지션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뛰어난 언변으로 자신의 철학과 소신을 떳떳하게 밝혔던 논객이자 사회운동에도 적극 참여한 소셜테이너였고, 특유의 입담과 독특한 진행으로 밤시간대를 대표한 라디오 DJ로 별명은 '마왕', '교주'였습니다.
신해철 결혼 아내 윤원희
2002년 아내 윤원희와 결혼해 신하연,신동원 남매를 두었습니다. 아내 윤원희는 1977년 출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47세 입니다. 서원초등학교,원촌중학교,세화여자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이후 미국 스미스 여자대학교 경제학을 전공했습니다. 재학중 1996년 미스코리아 선발대회에서 미스 뉴욕으로 선발됐습니다. 대학 졸업 후에는 글로벌 금융 기업에서 근무했습니다.
20대 시절 유학생 파티에서 신해철과 처음 만나 바로 연애를 시작했고 당시 신해철은 Crom's Techno Works 제작과 유학생활을 위해 영국에 갔다가, 모임에서 윤원희를 만났다고 합니다. 결혼하기 전에는 림프암을 겪었고, 결혼한 후에는 갑상선 암으로 투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