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하니 프로필 나이 국적 아버지 어머니 인스타 국정감사 따돌림 의혹
하니는 5인조 걸그룹 NewJeans의 멤버이다.
2004년 10월 6일 베트남에서 태어났으며 2024년 기준 연 나이 20세다.
아버지는 하노이 출신, 어머니는 호찌민 시 출신이라고 한다. 본명은 Phạm Ngọc Hân (팜 응옥 헌, 範玉欣) 성씨가 Phạm(팜)이다. 이는 베트남에ㅅNguyễn(응우옌), Trần(쩐), Lê(레) 다음으로 많은 성씨다.
2019년 10월 빅히트 글로벌 오디션에서 합격해 2020년 초부터 약 2년 반 동안 연습생으로 생활했다. 소속사 ADOR는 HYBE의 레이블이므로, 국내 대형 기획사 아이돌 중에서 최초의 베트남인이다. 그래서 베트남 케이팝 팬들의 관심 역시 크다.
최초의 걸그룹 베트남 출신은 미녀들의 수다 출연으로 인지도가 있으며 2008년 데뷔한 걸그룹 미소의 '하이옌'이다. 또한 최초의 보이그룹 멤버는 TEMPEST의 한빈이다. 그리고 걸그룹 라임, 라임의 멤버가 재데뷔한 '이본&태라'의 이본, 에이데일리의 제이드, 뷰티박스의 안 등이 있다.
연예계에서 '하니'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두 번째 인물이다. 첫 번째는 EXID의 하니이며 영문명을 HANI로 표기하지만, NewJeans의 하니는 HANNI로 표기한다는 차이가 있다.베트남어, 한국어, 영어 3개 국어를 할 줄 안다고 한다.
2024년 10월 1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그동안 따돌림을 당했다고 눈물로 호소하며 "회사가 저희를 싫어한다는 확신이 들었다"고 말했다.
증인으로 함께 출석한 김주영 어도어 대표는 이에 대해 "서로 간의 주장이 엇갈리는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하니는 이날 오후 국정감사에서 안호영 환노위원장의 관련 질의에 "헤어와 메이크업이 끝나서 복도에서 기다리고 있었는데, 다른 소속 팀원분들 세분 정도와 여성 매니저가 저를 지나가셔서 잘 인사했다"며 "5분, 10분 후에 그분들이 다시 나왔다. 그 매니저가 저와 눈을 마주치고 뒤에 따라오는 멤버들에게 '못 본 척 무시해'라고 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