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만 프로필 종이접기 아저씨 고향 나이 학력 아내 자녀
김영만은 종이접기 아저씨로 유명하며 미술기업가겸 아동미술과 교수입니다.
김영만 고향 나이 학력
김영만은 1950년 부산광역시 출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64세 입니다.
서울예술고등학교를 거쳐 홍익대학교 도안과(현 산업디자인과)를 졸업했습니다.
김영만 종이접기 활동 계기
이후 대우실업(현 포스코인터내셔널)에 취직해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퇴사 했으며 이후 사업을 하다 잘 되지 않아 일본에 있는 친구의 집에서 살게 되었는데, 당시에 생소했던 종이접기라는 것을 알게 되어 귀국 후 종이접기 관련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사립학교 특강에 나가면서 본격적으로 이 길에 뛰어들었고, 1988년 KBS의 아동 프로그램인 TV유치원 하나둘셋에 출연하며 이름을 전국적으로 알리게 되었습니다.
이후, 뽀뽀뽀, 대교어린이TV의 '김영만의 미술나라', EBS의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 교육용 비디오 '김영만 선생님의 만들기 나라' 등에 출연하며 '김영만 선생님의 아트캠프' 등 각종 행사나 문화센터 등지에 특강을 다니는 등 종이공작의 대중화에 앞장섰습니다.
아동 프로그램에 출연 당시의 김영만의 인기는 요즘식 표현으로 '초통령'이라 칭할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자랑했습니다.
예를 들어 TV유치원 하나둘셋에서 월화수목은 다양한 코너로 진행하고 금요일은 인형극만 진행하면서 김영만의 출연이 없어지자 어린 시청자들은 금요일에 하나둘셋을 보는 걸 매우 지루하게 느끼고, 어서 월요일이 와서 김영만 아저씨가 진행하는 종이공작 코너를 다시 볼 수 있기를 바랐다고.
이후 너무 나이가 많은거 아니냐 는 이유를 들어 그를 TV유치원 하나둘셋에서 하차시켰으나, 추후 KBS 2TV에서 편성했던 어린이 프로그램 혼자서도 잘해요 등에 다시 한 번 출연해 2000년대 초반까지 활동했습니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 출연
2015년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출연했으며 뛰어난 진행 실력과 적절한 유머 및 소통으로 추억의 영만 아저씨를 기억하는 20~30대들의 눈시울을 붉혔고 7월 25일 방영된 MLT-07에서 2%차이로 백주부를 누르고 우승자가 되었습니다.
이후 마리텔 방영 여파로 '종이나라'가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으며, 심지어는 종이나라 홈페이지 계정이 막히기까지 했습니다.
이후 종이나라는 홈페이지에 김영만의 마리텔 방송 일정과 색종이 쇼핑몰을 재빠르게 정리해 올렸습니다. 종이나라 홈페이지 또한 종이나라에서는 1995년에 나온 김영만 만들기나라를 복각해서 레트로 패키지라는 이름 하에 한정판으로 재출시했습니다.
현재는 종이문화재단의 이사와 수원여자대학교 아동미술과 교수를 겸하고 있으며, 최근에도 종이접기 공작 DVD를 내놓는 등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관성리에 "아트오뜨"라는 미술체험 학습장을 운영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