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윤건영 프로필 고향 학력 나이

반응형

윤건영 프로필 고향 학력 나이 

반응형

윤건영은 보좌관 출신의 정치인으로 21-21대 국회의원이다.

반응형

1969년 부산광역시 출생이며 배정고등학교와 국민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했으며 대학생 시절 1991년과 1993년에 국민대학교 총학생회장을 지내다 국보법, 집시법 위반등으로 전과자가 되기도 했다.

이후, 국민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았고, 대기업 한라그룹 만도기계에 입사하여 회사 생활을 하던 도중, IMF가 닥치게 되고, 참다 못해 1998년 지방선거때 구의원에 출마하게 되면서 성북구 구의원 당선, 최연소 기초의원으로 정치계에 입문하게 된다.

반응형

또한 권혁기 청와대 춘추관장과 국민대학교 동문으로, 각각 1991년과 1993년에 총학생회장을 지냈다. 2002년도 유시민이 당시 대권주자이던 노무현을 위해 만든 개혁신당에 기획팀장으로 근무했다. 그 인연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 집권 당시 참여정부에서 정무기획비서관을 맡았다. 흔히 순장조로 불리는 대통령의 마지막 임기일까지 남아있던 관료였으며 노무현 집권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함께한 비서관 중에 하나였다.

반응형

문재인의 제19대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을 맡아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속내를 털어놓고 얘기하는 몇 안 되는 측근 중 한 명으로 알려졌다. 2012년 18대 대선에서는 숨은 비선 실세라는 소문 때문에 2선으로 물러나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2017년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인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본부 2부실장을 맡으며 정무적인 업무를 맡았다고 한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역임했다.

반응형

문재인 정부의 첫 대통령비서실 국정상황실장에 임명되었으며 2018년 3월, 대북특사단의 단원 중 한 명으로 지명되었다. 또한 2018년 3차례에 열린 남북정상회담에 참여했다. 2019년 10월,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 강한옥 여사에 대한 북측 조의문을 판문점에서 받아왔다고 알려져 있다.

반응형

2020년 21대 총선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장관이 자리를 비운 서울특별시 구로구 을 선거구 출마를 선언했다. 야당에선 미래통합당이 현역 물갈이 정책에 의해 김용태 의원을 기존 지역구인 양천구 을에서 옮겨 구로구 을에 공천했다, 결과는 윤건영 후보의 승리로 끝났다.

반응형

제21대 국회 개원 이후에는 초선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외교통일위원회에 상임위원 자리를 배정받았다. 7월 23일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통합당 태영호의 발언을 색깔론 공세라며 언론 인터뷰에서 비판했다. 2020년 8월 국회의원의 4선 연임을 제한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백원우 전 의원이 현직 국회의원이던 시절, 노무현재단 산하 한국미래발전연구원 직원을 백 전 의원의 인턴으로 등록시켜 545만 원의 부정급여를 지급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또한 당시 미래연의 직원 명의의 차명계좌를 재단운영에 이용했다고 한다.ㅍ이로 인해 윤 의원은 횡령·금융실명제법 위반·배임 혐의로, 백원우 전 비서관은 사기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되었다. 이후 서울남부지방검찰청 형사4부가 수사에 착수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