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태민 프로필 작가 유튜버 고향 나이 재산
오태민은 작가이자 지혜의 족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이다.
1970년 서울 강북 에서 태어났으며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병역은 공군장교로 복무했다.
연세대학교 총학생회에서 활동할 당시, 대학 총학생회 최초로 총학생회 운영비에 대한 외부감사(삼일회계법인)를 받는 등 학생운동의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기도 했다. 학부 재학시절 학회를 만들고 이끌며 2년간의 작업 끝에 내놓은 500쪽에 달하는 책. 경제 정치 사회 문화를 아우르는 당시로서는 보기 드문 통합적 인문학에 기초한 미래학 서적으로서 대학가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IT사업, 시민단체 사무국장, 국회의원 보좌관, 강남대성학원 논술 지도, 한국경제신문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청소년경제교육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유전자회사의 자회사(주식회사 지놈체인) 대표를 맡아 유전자와 블록체인을 결합한 ‘지놈체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2014년에 우연히 비트코인을 발견한 이후, 깊은 사유와 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비트코인을 해석하고 알리고 있다. 사토시 나카모토의 비트코인 백서를 읽고 거의 세 달 동안 잠을 제대로 못잘 정도로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이때 쓴 책이 『비트코인은 강했다(2014)』
본인의 표현에 따르면 방송섭외는 비트코인의 가격과 연동되어 있다. 급등할 때 전화통에 불이 나며, 급락할 때는 전화통이 조용해질 뿐더러 심지어 섭외된 출연이 취소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현직 작가이자 오태버스㈜ 대표이며 건국대 정보통신대학원 블록체인학과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지혜의 족보〉는 그가 비트코인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대중과 소통하는 공간이다.
저서로는 《더 그레이트 비트코인》, 《비트코인, 그리고 달러의 지정학》, 《메타버스와 돈의 미래》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