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박성민 평론가 프로필 고향 나이 학력

반응형

박성민 평론가 프로필 고향 나이 학력

박성민은 정치 평론가로 정치컨설팅 MIN 대표이다.

1964년생으로 우신고등학교를 거쳐 한성대학교 행정학과(84학번)를 졸업했다.
1991년부터 정치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정치 성향과 진영을 가리지 않고 자신을 필요로 하는 곳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치 컨설턴트다. 다만 2020년대 기준 전반적인 논조는 중도~중도보수 정도 되는 스탠스로 양쪽 다 까는 양비론을 펴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정치인 컨설팅도 꽤 하는데, 특히 2013년 재보궐선거에서부터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제19대 대통령 선거 국면,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이르기까지, 안철수 캠프와 함께 손을 잡고 오랫동안 함께 일했다. 2017년 대선 즈음의 언론에서는 주로 안철수와의 깊은 인연을 주목했던 편.# 그 외 2014년 홍준표의 경상남도지사 선거, 민주통합당 시절 손학규 캠프의 컨설팅을 맡는 등 의뢰가 들어오면 돈 받고 도와주는 모양.

본인도 자신 같은 사람들은 오직 중도, 스윙하는 분들 위주로 보기 때문에 고정적인 보수·진보 지지층엔 관심 자체가 없다고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한편, 2020년 21대 총선 이후 미래통합당의 패배 요인에 대해 분석하며 정치 지형의 변화를 지적하여 주목을 받았다는 주장이 있는데, 사실 박성민 정치 컨설턴트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가 나오기 전에는 총선에서 "문재인 심판론"이 작동할 것이고 "야당 심판론"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당시 야당인 미래통합당의 승리를 예측하는 글을 다량 기고하였으나 현실은 더불어민주당이 180석을 가져가며 본인의 예측과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왔다.

어쨌든 정치 이슈에 대한 예측이 많이 틀린다는 이유로 일각에선 '정치 평론계의 펠레'라고 부르기도 하며, 본인도 이를 딱히 부정하지 않는다. 심지어 박성민이 고정 패널로 출연하는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코너 이름이 아예 '여의도 펠레'일 정도.

2019년부터 2020년까지 KBS1 〈정치합시다〉의 패널로 출연했으며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정치합시다 2〉에도 패널로 출연했다. 정치합시다 1, 2 모두 한국리서치의 정한울 박사와 함께 출연.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2023년부터는 SBS의 〈정치컨설팅 스토브리그〉에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과 함께 고정 패널로 출연했다. 2024년부터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의 코너 '일타 박성민'에 고정 출연했다.

2024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는 “구도”, 즉 “정권 심판론”이 지배하는 선거가 될 것이라는 예측을 줄곧 해왔고, 여타 여론조사 분석 전문가들과 달리 정당 지지도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얘기까지 해왔었는데, 결과적으로 이 분석이 정확히 맞아떨어지며 간만에 선거 예측에서 정답을 찍어냈다.

윤석열 정부 비상계엄 사태 이후부턴 꾸준히 윤석열을 까며 2025년 1월 들어 보수여당 지지율이 오르는 현상에 대해 여론조사상 보수과표집 아닐까 하는 의견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게 지지층 결집을 불러일으켜 투표율이 낮은 선거에선 실제로도 효과가 있을지 모르나, 대선은 기본 70% 이상 투표율에 중도층들도 많이 참여하기 때문에 실제 선거에선 얼마만큼 도움이 될까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MBTI가 INFP라고 한다. 2024년 4월 24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일타 박성민 코너에서 본인이 직접 밝혔다. 다른 사람들은 자신을 INTP로 본다고 한다.
방송 출연보다 글 쓰는 것을 좋아한다고 밝혔다.

하루 평균 다섯 시간씩 종이 신문을 읽는다고 한다. 사람 만나는 것보다는 종이 신문 보기, 책읽기, 영화보기, 산책하기를 좋아한다고 김현정의 뉴스쇼(2024년 5월 15일)에서 밝힌 바 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