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변광용 프로필 고향 나이 거제시장 후보

반응형

변광용 프로필 고향 나이 거제시장 후보


변광용은 정치인으로 전 경상남도 거제시장이다.

1966년 경상남도 거제군(現 경상남도 거제시) 일운면 지세포리 출생으로 2025년 기준 연 나이 59세다.
거제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과정을 졸업했다. 병역은 육군 방위병으로 입대하여 제39보병사단에서 소총수로 복무하고 상병으로 소집해제되었다.

정치활동
2006년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경상남도 거제시장 선거에 출마하였으나 한나라당 김한겸 후보에 밀려 낙선했다.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로 경상남도 거제시장 선거에 출마하였다가 중도사퇴했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경상남도 거제시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현역 지역구 국회의원인 새누리당 김한표 후보에게 단 730표 차이로 낙선했다. 
2017년 1월부터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을 지냈다.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경상남도 거제시장 후보로 출마, 민주당계 정당 최초로 거제시장에 당선됐다. 같은 해 9월, 고현버스터미널에서 사고로 사망한 15살 중학생의 장례를 치러줄 가족이 없어 당일 화장한다는 말을 듣고, "이건 아니다." 싶어 거제시장 (市葬)으로 격상, 본인이 직접 장례를 지원했으며, 시민들이 상주 노릇을 해 주었다. 이후 해당 학생 담임교사와 거제시 공무원들이 상주가 되어 빈소를 지키게 되었으며, 2,000명이 넘는 시민들이 빈소를 다녀갔다고 한다.


2022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재선에 도전했으나, 국민의힘 박종우 후보에 밀려 387표 차로 아쉽게 낙선했다.


이후 거제시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에 공모해 선출되었고,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거제시 지역구 후보로 단수 공천받았다. 이로써 국민의힘 서일준 의원과 6년 만의 리턴 매치가 성사되었으나 5,837표(4.56%p) 차로 낙선했다.

이어 지난 지방선거에서 자신에게 승리를 거뒀던 박종우 전 거제시장이 대법원 판결 끝에 당선무효가 확정되면서 2025년 재보궐선거에 다시 도전할 가능성이 생기면서 이에 재보궐선거 출마를 위해 거제시 지역위원장직을 사퇴했다.


불출마 약속 번복에 대해 당내 반발이 있긴 했으나 경선 결과 1차 투표에서 과반을 득표하며 곧장 후보로 확정되었다.

이후 국민의힘 본선 후보로 박환기 전 거제시 부시장이 확정되며 박 전 부시장과 본선에서 맞붙게 되었다. 둘은 민선 7기 시절 시장-부시장으로 거제시청에서 근무하며 같은 시기에 거제시의 1·2인자로 활동하였던 인연이 있다.

 

더불어민주당 변광용 후보는 경제 회복을 위한 지원책으로  전 시민에게 20만 원을 지급하는 '민생회복지원금'을, 국민의힘 박환기 후보는 소상공인에게 100만 원 바우처를 지급하는 공약을 내걸었다.

 

 

한편 박종우 전 거제시장은 국민의힘 입당 원서 및 당원 명부 제공 등의 대가로 자신의 측근을 통해 1000여만 원을 서일준 국회의원실 직원에게 제공한 혐의(매수 및 이해유도죄 등)로 조사를 받게 되었다.

선거를 도운 캠프 관계자 5명에 대해서도 후보 경선에 대비해 금품을 주고 받으며 SNS 등을 이용해 당원들을 상대로 지지를 호소하거나, 상대 후보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등 부정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공판이 열렸다.

2023년 11월 30일, 재판부는 1심에서 박종우 시장에게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당선 무효형에 해당하는 징역 6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박종우 시장 측은 이에 불복하며 항소하였다.

앞서 2022년 11월에는 박종우 시장의 배우자도 거제 지역의 사찰에 1000만 원을 기부한 혐의(기부행위 제한 위반)로 불구속 기소됐다. 1심에서는 송금 행위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고 계좌로 이체한 점에 기부의 불법성도 떨어진다고 보아 벌금 250만 원을 선고했다. 검찰과 피고인 모두 상고를 포기하면서 원심이 확정, 300만 원 이상 벌금형에 미달해 당선 무효는 겨우 면했다.

2024년 8월 2심 재판부에서도 당선 무효형에 해당되는 징역 4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2024년 11월 14일, 최종적으로 원심이 확정되어 당선무효 판정을 받았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