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욱헌 프로필 교수 쌤과함께
이욱헌 프로필 교수 쌤과함께
이욱헌은 전 한국국제협력단(KOICA) 해외 사무소장이자 국제개발협력센터장이며 아신대 초빙 교수입니다.
1950년대 말 베이비붐 세대로 태어났으며 신일고등학교를 거쳐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했으며 가천대 행정대학원에서 국제협력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는 우리나라 대외원조 1세대로서 원조 현장 최일선에서 30년 가까이 뛰어다녔습니다.
1986년 한국해외개발공사(KODCO)에 입사했으며
한국국제협력단(KOICA) 창립멤버로 국내 본부에서는 국제개발협력센터장과 월드프렌즈 해외봉사교육원장을 지냈고, 일본, 태국, 중국, 베트남, 이라크 주재 사무소장을 역임했으며 이후, 30여 년간 대개도국 무상원조를 실행하는 국제개발협력 한 분야에서만 종사했습니다.
2013년 KOICA 퇴직 이후에는 코이카월드프렌즈교육원 원장, 전북국제개발협력센터 센터장, 코이카 자회사인 ㈜코웍스 감사를 지냈습니다.
저서로는 『나귀와 말 권총과 족구』가 있습니다.
방송활동으로 최근 KBS1 이슈 PICK 쌤과 함께
'글로벌 복합 위기 시대, 한국의 역할은'?편에 강연자로 출연해 11월 25일 개발 협력의 날을 맞아 그동안 진행됐던 국제협력의 주요 사례를 알아보고 글로벌 복합 위기 시대에 한국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강연했습니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란?
한편 KOICA(코이카)는 한국의 정부 개발원조 기관으로 1991년에 설립되었으며, 한국 정부의 해외 개발원조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주체로서 활동합니다. 코이카는 개도국과 협력하여 사회 및 경제 발전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개도국의 인프라, 교육, 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을 촉진합니다.
또한 KOICA 해외봉사단은 40여 개 개발도상국에 파견되어 지구촌 이웃들과 발전 경험을 나누고 그들의 지속 가능한 경제 사회발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공행정, 보건/의료, 교육, 농림수산, 기술환경에너지 5개 분야, 38개 직종을 선발하여 파견하고 있으며, 현재, 700여명의(2023.02. 기준) 단원들이 세계 30여개 국가에서 활동 중입니다.
해외봉사활동을 마치고 귀국한 봉사단원들은 봉사활동 경험 및 활동 중 습득한 현지어 능력 등을 우리 사회에 환원하고 있으며, 한국국제협력단, NGO 및 국제기구 등 국제개발협력분야로의 진출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발원조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