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휘 프로필 교수 나이 벌거벗은 세계사
윤영휘는 사학연구자로 경북대학교 사학과 교수입니다.
1977년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47세입니다. 학력은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양사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이어 영국 워릭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Ph.D.)를 취득했습니다.
이후 육군사관학교 군사사학과 전임강사, 서울대 역사연구소 선임연구원, 광주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 HK연구교수의 경력을 거쳤습니다. 현재는 경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겸 사학과 학과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윤교수는 영국 정치종교사를 전공한 그는 대서양 노예무역과 도덕자본(moral capital)에 관심이 많습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영국사, 대서양사, 정치-종교사 등이며, 18세기 대서양 복음주의 네트워크에 관련된 연구로 미국교회사협회(American Society of Church History)에서 수여하는 시드니 미드 상(Sidney E. Mead Prize, 2012)을, 존 웨슬리의 반노예제 관련 기록에 관한 연구로 제7회 역사학회 우수논문상(2018)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법학과 철학을 넘나들며 역사를 보는 '주목받는 젊은 역사학자'로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대표저서로 『혁명의 시대와 그리스도교』, 대표논문으로 「노예제 기록물의 생성과 반노예제 운동에 대한 기억의 형성」(제7회 역사학회 논문상 수상논문) 등이 있습니다.
방송활동으로 벌거벗은 세계사에 출연하고 있습니다. tvN ‘벌거벗은 세계사’ 64회에서는 제2차 세계 대전의 영웅, 처칠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봤습니다. 이날 방송에서 윤영휘 교수는 강의에 앞서 ‘처칠은 영국사를 소개하면서 꼭 한번 다뤄보고 싶었던 인물’이라고 밝혔다.연구하면서 알게 된 재미있는 사실들, 역사적 교훈을 함께 나누고 싶다"는 윤 교수는 처칠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