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우 프로필 고향 나이 식당 아내 자녀
전철우는 탈북자 출신의 개그맨 겸 사업가 입니다.
1967년 평안남도 강서군 출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57세 입니다.
그의 아버지는 군 장성으로 북한 항공협회 부회장, 어머니는 평양학원 교수였습니다.
좋은 출신성분 덕분에 북한의 명문대학교 중 하나인 김책공업종합대학 기계제작학부에 입학했으며
국비로 동독의 드레스덴 대학으로 유학을 갔으나 동독과 북한의 실상에 실망하고 1989년 11월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틈을 타서 친구 장영철과 함께 망명에 성공합니다.
당시 베를린 장벽이 무너질 당시 북한에서도 대사관을 통하여 전화로 유학생들을 통제하였으나 오히려 반발심에 망명하는 학생들도 많았다고 합니다.
탈북 후 대한민국에 정착하여 1년간 국가안전기획부의 관리를 받다가, 한양대학교에 입학하여 서울 강동구 성내동에서 자취를 하며 강동구 보안지도위원회 임원인 김씨의 양자가 됐으며,대학 진학 후 전자공학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봉원의 권유로 1994년 MBC 개그맨으로 데뷔하고 방송 활동을 시작하면서 1990년대 후반에 김용과 더불어 대표적인 탈북자 출신 연예인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이후 선배 개그맨인 최양락의 권유로 북한 냉면 음식점을 시작으로 요식 사업가로 활동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알게 된 지인이 "사업은 내게 맡겨두고 방송에 전념하라"고 제안했고 이 말을 믿고 지인에게 사업을 맡겼다가 회계장부와 직원들을 전부 물갈이를 당하는 뒤통수를 맞게 됩니다.
알고 보니 믿었던 지인은 빚에 쫓기던 사람이었고 그를 이용해 벌어들인 사업 자금으로 빚을 다 갚았다고 합니다. 거기다 조직폭력배까지 고용해 회사를 빼앗아 결국 사업은 실패했고 무려 40억이나 되는 돈을 잃었다고 합니다.
2000년에 김모 씨와 결혼을 했으나, 부인과 장모 간의 불화로 4년 만에 이혼했으며 양부 김씨와도 인연이 끊겼습니다.
이후 사업 실패와 이혼에 대한 충격으로 한동안 방황하기도 했으나 다행히 2005년 국밥 사업을 통해 재기에 성공했으며, 2006년에는 탈북한 친누나와 만난 뒤 2007년에 표진영과 재혼했습니다. 재기에 성공하면서 다시 방송 활동도 종종 하지만, 사업에만 전념하는 듯 합니다. 가족은 아내와 슬하 1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