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정은 1972년 구미시 출생으로 2022년 기준 나이 51세이다. 1994년 이화여자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1997년 39회 사법시험에 합격, 사법연수원 29기로 수료 후 2000년 검사로 임관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시절 검찰개혁추진지원단 부단장인 이종근 대검 형사부장의 아내이다. 남편은 조국 전 장관, 아내는 추미애의 검사로 통한다
2012년 2월, 18대 국회의원 나경원의 남편인 김재호 판사로부터 기소 청탁을 받았었다는 양심선언 하며 화제가 되었다.당시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에 대한 사회적 요구 속에서 이 양심선언은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2002년 춘천지검 원주지청에서 여성전담 업무를 시작한 후 형사부에서 10년간 성폭력 수사를 전담해 검찰 내 성폭력 사건 최다 처리 실적을 보유했다. 서울서부지검 성폭력전담검사로 근무하면서 서울중앙지검 여성·아동조사부 개설 이전 검찰 최초로 성폭력범죄대응센터를 개설했고, 대검찰청 성폭력TF총괄팀장을 맡아 검찰의 성폭력·가정폭력 관련 수사지침과 제도 정비에 크게 공헌했다.
성폭력 피해자 조사지침, 성폭력 수사 지침을 통합해 ‘성폭력 사건 처리 및 피해자 보호·지원에 관한 지침’을 제정하고 검찰 최초로 ‘가정폭력사건 처리 및 피해자 보호에 관한 지침’을 만들었다. 성폭력 분야 공인전문검사로 인증 받아 스웨덴, 노르웨이로 아동성폭력 피해자 보호시스템을 배우기 위한 국외 연수 기회를 얻기도 하였다.
박검사는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측근으로 2020년 1월 법무부 감찰담당관에 임명되었다. 이후 추미애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감찰의 실무자로서 적극 감찰에 나서는 행보를 보이며 친정권 정치검사로 분류되고 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장으로 재직하다 윤석열 대통령취임 이후 2022년 6월7일 사의를 표한것으로 알려졌다.
[논란]
2020년 1월 23일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중간 간부 인사에서 박은정 서울남부지검 부부장검사를 감찰담당관에 임명하여 윤석열 검찰총장 감찰 업무를 담당토록 했다. 이후 상관인 류혁 감찰관 등에게 보고 하지 않고 감찰을 진행하여 논란이 되었다. 또한 감찰이 부당하다는 내용을 보고서에서 삭제 지시한것으로 드러나 법무부감찰위원회에서 감찰 담당 검사들과 설전을 벌였다.
성남FC의 뇌물 의혹을 덮기 위해 후배 검사인
박하영 차장검사의 수사를 방해한 의혹을 받고 있다. 박 차장검사는 상급자인 박은정 지청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성남 FC 후원금 의혹’ 사건의 재수사를 가로막는 것에 항의해 사직서를 제출했다. 성남 FC 후원금 의혹’은 이재명 후보가 2015~2017년 성남시장으로 재직했을 당시 성남FC 구단주를 맡았을 때 6개 기업으로부터 성남FC 후원금 및 광고비 명목으로 160억 원을 받고 해당 기업들에 특혜를 줬다는 내용이다.
지난해 9월 경찰은 3년간 수사 끝에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종결 처리했다. 하지만 고발인이 이의를 제기해 성남지청이 사건을 넘겨받았고, 담당 검사가 재수사를 진행하려 했으나 박 지청장이 이를 반대했고, 그 과정에서 갈등을 빚었다는 얘기가 검찰 안밖에서 나왔다.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글을 올린 박 차장검사는 “더 근무할 수 있는 방도를 찾으려 노력해 봤지만 이리저리 생각해보고 대응도 해봤지만 방법이 없다”며 들국화의 ‘사노라면’을 직접 부른 파일을 함께 첨부하기도 했다.
유동규 프로필 고향 이재명 관계
김만배 프로필 고향 학력
남욱 아내 정시내 프로필 mbc기자
김의겸 프로필 고향 국회의원
최우향 프로필 김만배 관계
강백신 검사 프로필
양재택 변호사 프로필 김건희 관계
윤석열 장모 주가조작 연루의혹
양경수 프로필 민주노총 위원장
강신업 변호사 프로필 김건희 관계
장예찬 시사평론가 프로필
이종근 시사평론가 프로필
최철원 프로필 영화 베테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