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한 프로필 교수 고향 나이 명태균 보고서 공익제보자
신용한은 기업인(CEO) 출신의경제 전문가이자 정치인 입니다.
신용한 고향 나이 학력 병역
1969년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월탄리 출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55세입니다.
5남매 장남으로 청주토박이로 청주강내초,한국교원대학교부설미호중학교,청주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연세대학교 경영학 · 법학과를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 법학석사 ,성균관대학교 국정전문대학원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병역은 육군 병장으로 만기전역 했습니다.
기업가 교수 활동
34살에 최연소로 극동유화그룹 CEO와 구조조정본부 사장을 지냈고, 인크루트 사외이사, 맥스창업투자 대표이사를 거쳐 ㈜지엘인베스트먼트 대표이사 등 을 역임하며 기업가로 활동했습니다.
또한 서라벌대학교 초빙교수와 조선일보 경제 칼럼니스트와 청년창업멘토링협회 총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BESG 경영교육원 원장 (BESG 최고위과정 원장)이며 서원대학교 석좌교수를 거쳐 객원교수를 역임하고 있고 KTV 경제 생방송 "경제인사이트"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용한 정치활동
2013년 7월부터 제1기 청년위원회 일자리창출분과 위원장을 지내며 현장 일자리 전문가로 정부에 발탁되어 박근혜 정부 장관급인 청와대직속청년위원장을 지냈으며 2014년 2제2기 청년위원회 위원장을 지냈습니다.
2016년 20대총선때 흥덕구 을에 예비후보 등록을 했으며 2020년 1월 보수통합신당인 미래통합당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위원 겸 전략단장으로 보수 통합에 주도적으로 참여했습니다.
2021년 9월 1일 국민의힘 대권후보인 원희룡 캠프의 상황실장으로 활동했는데 충청북도의 국민의힘 정치인 중 유력 대권후보의 선거 캠프 전체를 관장하는 핵심 멤버로 전면에 나선 정치인은 신용한이 처음이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2022년 3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정책실무 총괄책임자로 일했으며 윤석열 후보자 TV토론이나 기자회견에 앞서 외교·안보·경제·사회·문화 정책을 정리해 후보자에게 전달하는 일도 맡았습나다.
2022년 4월 충북지사 불출마를 선언하며 외지에서 정치생활을 하다가 국민의힘 충북지사 공천 경쟁에 뛰어든 김영환·이혜훈 전 국회의원에 비판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2022년 4월 "국민의힘을 탈당해 광야에 서고자 한다"며 "충북이 '포스트 이시종 시대'를 맞아 새로운 비전을 준비해야 한다"며 "새로운 출발선상에서 정치를 다시 시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2024년 2월 더불어민주당 15호 영입인재로 영입되었고 3월 4일 청주시 청원구 예비후보로 등록하여 송재봉 전 청와대 행정관과 경선에서 맞붙었으나 공천을 받지 못했습니다.
명태균 보고서 공익제보자 2호
2024년 10월 27일 뉴스타파의 기사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이 명태균을 모른다는 것은 거짓말이라 주장했습니다. 대선 당시 윤석열 대통령 후보 정책실무 총괄책임자로 일했을때 명태균이 실질적으로 운영한 미래한국연구소의 여론조사 보고서를 윤석열이 보고 받았으며 대선일 당일에도 명태균 보고서가 참모진 회의에 올랐다고 증언했습니다.
이후 11월 1일 더불어민주당 부패·공익제보자 권익보호위원회(이하 위원회)는 1일 긴급회의을 열고 신 전 교수를 2호 공익제보자로 지정했습니다.
1호 대상은 앞서 명태균 씨 관련 의혹을 폭로한 강혜경 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