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박건호 선생님 프로필 역사 수집가 컬렉터 강사

반응형

박건호 프로필 역사 수집가 선생님 강사 

반응형

박건호는 전 교사이며 국사강사이자 역사 수집가 입니다.

반응형


1969년 경남 밀양 출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55세 입니다.

학력은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정보기록학과에서 기록학을 공부했습니다.

이후 명덕외국어고등학교에서 교사로 재직했는데 방송인 전현무의 고등학교 국사 선생님이었다고 하며 2000년대 중반에는 대치동에서 외고생들의 한국사 강의 쉐어를 휩쓸기도 했으며 현재는 강남 대성학원 강사로 활동하고있습니다.

반응형

1990년대에 전국역사교사모임에서 활동하며 《국사 수업자료집》, 《주제별 슬라이드 수업자료집》, 《노래와 소리로 보는 우리 역사》 등 다양한 역사 교육 자료를 만들어 역사 교사들에게 신선한 자극을 주기도 했습니다.

역사 수집가 된 계기
대학 1학년 때 답사를 가서 우연히 빗살무늬토기 파편을 주운 것을 계기로 30여 년간 역사 자료를 모으며 컬렉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동안 모은 수집품의 양을 자신도 정확히 모를 만큼 방대한 컬렉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20년 본인의 사료 수집을 총 망라한 컬렉터, 역사를 수집하다. 라는 책을 냈으며 수집품 하나하나에 담긴 깊고 오랜 이야기를 소개하는 글을 쓰며 ‘역사 컬렉터’로서 자부심을 느끼며, 수집 이야기를 통해 많은 이와 역사 읽기의 즐거움을 나누고 싶다고 합니다.

방송에는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8.15 광복절 특집, KBS 아침마당 77주년 광복절 기획, MBC 예능프로그램 ‘선을 넘는 녀석들-더 컬렉션’, MBC 나혼자 산다 등에 출연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